그래픽카드 대란 - 현재 그래픽카드를 사면안될까?

Posted by IVY Computer
2017. 7. 8. 00:55 컴퓨터 지식

그래픽카드 대란 - 현재 그래픽카드를 사면안될까?




요즘들어서 그래픽카드 가격이 갑자기 10~20만원 이상이폭등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
그이유는 그래픽카드 품귀현상때문인데요.


이러한 품귀현상은 가상화폐 때문입니다.



그러면 가상화폐를 채굴하는데 그래픽카드가 왜 필요한가?



우선 가상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주어진 암호를 연상장치로 풀게 되어야 하는데, 이암호를 연산하는데 사용하는 핵심부품이 CPU가 아니라 그래픽카드(GPU)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대란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또 채굴을 위해서는 그래픽카드 1개가아니라 4~8개 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질 수 밖에 업습니다.


현재 가상화폐채굴에 사용하는 그래픽카드 중 인기가 많은 제품은 GTX1060과 AMD의 메인급 (RX570,RX580) 그래픽카드 입니다.


GTX1060 이나 AMD의 메인급 그래픽카드는 게임용 그래픽카드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, 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.






다음은 GTX1060의 최저가 변동 그래프 입니다.


보시다싶이 4월초에는 30만원 초반의 가격이 6월을 넘어오면서 50만원대로 약 20만원 가량의 가격이 올라간걸 보실 수 있습니다.





또한 신품가격이 폭등하였기 때문에 중고가도 함께 올라가버렸습니다.


다음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채굴을 하던 그래픽카드를 판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.


채굴을 하던 그래픽카드는 24시간 쉴세없이 가동되기때문에 수명에 문제가 생기며, 오래사용하실 수 없습니다.




그러면 중고 그래픽 카드도 현재는 구매하면 안될까?



필자의 입장으로서는 지금 시점에서는 중고로도 구매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.


아직 신품이나, 중고 그래픽카드 가격이 너무 비싼편이며, 중고제품을 잘 확인 안하고 구매하셔서 채굴기에 사용하던 그래픽카드를


구매하게 되면, 오래사용하지 못하고 고장나게 됩니다.


그래서 필자의 입장에서는 채굴 전용 그래픽카드가 나올때까지 기다리신 뒤에 게임용 그래픽카드가 가격이 내려가면


그때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.